. 여기서 그는 칼 뢰비트(Karl Lowith)를 통해 철학 공부를 했고, 니콜라이 하르트만(Nicolae Hartmann)과 칼 야스퍼스(Karl Jaspers)의 지도를 받으면서 자신의 학문 연구를 진전시켰다. 여기서 대학원 학생들 사이에서 한 써어클이 형성되었는데 나중에 이 조직은 판넨베르크 써어클이라고 불리워지게 되었다.
역사라는 지평은 다른 지평을 통합할 만큼 보다 넓은 지평이며 또한 성서적 계시가 발생한 원래의 지평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의 언어 형태로 주어진 이래 Text와 Context의 문제는 끊임없이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계몽주의 이후로 전통적으로 의심할 수 없이 자명한 것으로 생각
연구가 구속 사건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위한 여지를 남겨 두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계시에 대한 신앙적,신학적 이해를 위해서는 역사적 현실과 그에대한 비판적 접근으로부터 도피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판넨베르크는 ‘역사로서의 계시’에서-특히 IV부계시교리에 관한교의학적 주제-계
1. 역사(의) 신학의 등장
역사 신학은 어느 날 뚜렷하게 탁 나온 것이 아니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들면서 사람들이 “역사는 우화에 지나지 않는다”며 역사를 중시하지 않고, 철학 중심의 시대가 되었는데, 신학도 이러한 풍토로 되면서 계몽주의 운동이 근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
Ⅰ. 서론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고 인간으로 땅에서 통치를 대신하게 하신다. 그러나 사단이 인간을 유혹하여 하나님에 대해 대항하게 하여 인간은 사단의 종이 되고 사단이 땅에서 주인 노릇을 하게 된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 스스로는 피조물로서 제한성(결핍성)을 지니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